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기타

한국 디자인정보, 全세계에서 검색한다

-유럽디자인검색서비스(디자인뷰), 한국 디자인정보 서비스 개시


[헤럴드경제(대전)=이권형 기자] 앞으로 우리나라 디자인 정보의 활용 범위가 크게 확대돼 우리 디자인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가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유럽상표디자인청(OHIM)이 운영하는 세계 최대 디자인 검색서비스인 디자인뷰(DesignView)에 한국 디자인정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를 위해 특허청은 유럽상표디자인청과 지난 10월 디자인정보 교환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이에 따라 아시아 국가로는 최초로 디자인뷰에 디자인 정보를 서비스한다.

디자인뷰는 현재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26개 국가·기관의 디자인 정보 277만건을 무료로 검색할 수 있으며, 한국을 시작으로 아시아 국가의 디자인정보 검색을 확대할 예정이다.

디자인뷰는 누구나 손쉽게 해외 디자인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 메뉴 등을 한국어로 번역하는 ‘한글 번역 기능’ 및 한글로 디자인 정보 검색 시 검색단어를 영어, 불어, 포르투갈어 등 유럽상표디자인청이 제공하는 언어로 번역해 검색하는 ‘한글 검색 기능’ 등 한국어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해외 디자인 정보 검색 시 각국 웹사이트를 방문해 생소한 검색기능을 익혀야 하는 불편함이 해소될 것으로 보이며,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디자인 관리 및 전략 수립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해외 기업 역시 디자인뷰를 통해 자국어로 한국 디자인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돼 국내 시장 진출 및 우리 디자인 정보 활용에 크게 기여할 것이란 기대다.

최규완 특허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세계적인 디자인정보 네트워크에 한국이 참여하게 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앞으로도 특허청은 全세계에서 우리 지식재산정보를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키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wonhl@heraldcorp.com  기사입력 2014-12-26 14:18 

<Re-imagine! Life beyond Media,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