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갤럭시S5, 한 손으로 사용하는 UI 및 디자인 특허

◆…자료:등록디자인공보

삼성전자가 갤럭시S5에 적용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에 대해 이미 특허를 취득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허청 등록디자인공보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새로 취득한 특허는 기기가 커짐에 따라 사용자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기기를 한손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화상 디자인이 표시된 휴대용 단말기’로 지난해 11월29일 취득했다.

내용에 대한 설명에서 삼성전자는 “본 화상디자인은 자주 사용하는 앱(App)을 사용하기 용이하도록 화면의 4모서리 부분에 배열된 각각의 기능 버튼으로 모아서 정리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라고 정의했다.

특허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 기능의 사용을 원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어떤 모서리를 택할지를 결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기기를 한손으로 사용가능하며 응용프로그램은 물론 알림 또는 좋아하는 전화번호를 고를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소셜미디어와 밀접한 연관을 가진 새로운 음악관련 인터페이스에 대한 특허도 취득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소위 “음악 친구”라고 불리는 앱을 갤럭시S5에 탑재할 것인지는 의문이다.

다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삼성전자의 부사장이 자신들의 모바일 기기용으로 더 나은 소프트웨어와 외관 디자인을 찾고 있으며 또한 바쁘다고 말한 것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한편 이번 특허에서 주목해야할 부분이 있다. 디자인 설명 제 1항에서 “재질은 합성수지 및 금속재”로 적시하고 있어 소문처럼 갤럭시S5가 금속재질과 플라스틱 재질로 만든 2개의 버전으로 나올 수 있음을 추측되기 때문이다.

[조세일보] 백성원 전문위원  이메일 : peacetech@joseilbo.com 
기사입력 : 2014.01.23 22:24 | 수정 : 2014.01.23 22:24
[저작권자 ⓒ 조세일보(http://www.joseilbo.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