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소개

서울디자인 공정거래 가이드북으로

[불교공뉴스-서울시]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백종원)은 디자인권리 보호 인식확산과 불공정 디자인 거래예방을 위하여『디자인 공정거래 가이드북』을 제작하였다고 밝혔다.

서울디자인재단은 디자이너와 디자인수요기업을 대상으로 서로 존중하는 건강한 디자인거래 환경조성을 위한 방안으로 디자인 공정거래 가이드북을 제작하게 되었다.
디자인에 투자한 기업들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면서 디자인은 나날이 그 중요성이 높아져가고 있지만, 불공정한 디자인 거래 또한 자주 발생하고 있다.

본 디자인 공정거래 가이드북에서는 수요기업 관점에서 디자인의 중요성, 디자인 개발 시 주의사항, 디자인 용역계약 시 활용할 수 있는 표준계약서, 디자인 개발 시 발생하는 지적재산권의 종류와 등록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이번에 제작된 디자인 공정거래 가이드북은 각 참여기관이 보유한 관련 정보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였다.

(사)한국디자인기업협회, 변리사, 회계사 등 디자인 권리보호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는 전문가 및 기관들이 자료제공과 집필에 참여 하였고, 서울디자인재단과 우리나라 디자인산업 진흥을 전담하고 있는 한국디자인진흥원이 공동 발간하였으며, 지식재산권 주무부처인 특허청에서 감수를 진행하였다.

디자인권리 보호를 위하여 알아야 하는 다양한 정보들을 비전문가도 이해하기 쉽도록 체계적으로 구성하였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전문용어와 복잡한 프로세스를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편집하였다.

가이드북은 수요자들의 활동도가 높도록 쉽게 쓰여 졌으며 디자인수요기업에게는 기업의 필수 요소인 디자인경영에 가이드를 제시해 주고, 디자이너에게는 디자인권리 보호 활동에 도움을 줄 것이다.
 
2014년 01월 21일 (화) 14:01:09 승진주  i-zzu@hanmail.net  
ⓒ 불교공뉴스(http://www.bzeronew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