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애플, 스위스 시계 디자인 사용료 228억원“

애플이 스위스연방철도(SBB)와 최신 운영체제 iOS6의 시계 디자인 사용 협상을 마무리 지은 가운데 애플이 디자인 사용료로 우리돈 228억원의 거액을 지불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0일(현지시간) 美 씨넷은 애플이 스위스연방철도 측에 iOS6의 시계 이미지 사용료로 2천100만달러(한화 약 228억원)을 지급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스위스 언론 타게스 안차이거(Tages Anzeiger)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하면서 처음 제기됐다. 2천100만 달러는 iOS6를 탑재한 기기들 2억1천만대에 대해 1대 당 10센트의 디자인 사용료로 배상한 것으로 보고 추산한 액수다. 
 

▲ 애플이 최신 운영체제(OS) iOS6에서 적용하기 시작한 시계 아이콘이 스위스 기차역을 도용했다는 논란이 일자 라이선스 계약으로 이를 잠재운 가운데 이 디자인 사용료로 우리돈 228억원이라는 거액을 지불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애플이 디지털 이미지로 모방한 이 시계는 1944년 스위스연방철도 직원이었던 한스 힐피거가 고안한 것으로 현재까지 스위스 기차 역사에서 사용되고 있다. 시계의 특허권은 스위스연방철도와 스위스 시계회사 몬다인(Mondaine)는 이 가지고 있다.

힐피거의 디자인은 스위스의 상징이자 20세기 명품 디자인 중 하나로 뉴욕 현대미술관((Museum of Modern Art)과 런던 디자인 박물관(London Design Museum)으로 부터 인정을 받기도 했다. 

앞서 지난 9월 스위스연방철도는 애플이 iOS6에 새롭게 적용한 시계 디자인이 스위스 역사에 걸린 시계와 흡사하다며 특허 소송을 제기했고 애플은 지난달 이 사실을 인정하면서 디자인 사용 계약을 맺었으나 구체적인 거래조건과 액수는 비밀에 부쳐졌었다. 

정현정 기자 iam@zdnet.co.kr 2012.11.11 / PM 0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