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시/행사

‘포장 디자인’이란 바로 이런 것

갤러리 이앙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포장 초대·추천 디자이너 초대 기획전’ 
 

▲ 오국영, 민속공예품 포장디자인, 국무총리상, 1986. ⓒ2012 CNB뉴스  
 
다양한 포장 디자인을 관람하면서 포장에 대한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고자 하는 전시가 남서울대학교 아트센터 갤러리 이앙에서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포장 초대·추천 디자이너 초대 기획전’이라는 이름으로 24일부터 3월 19일까지 열린다.

포장 디자인(package design)은 소비자에게 상품을 알리고 구매의욕을 증가시키며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운반할 수 있는 입체 디자인이다.

원래 포장은 상품의 파손과 오손을 막고 운반, 보관, 소비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서 고안된 것이다. 하지만 포장에 의해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부각되고 소비자들의 시선을 자극시켜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음으로 인해 오늘날 제조업체, 특히 소비재 제조업체 및 판매기업에서는 포장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 안상락, 그린마케팅을 위한 사무기기서비스용품 패키지디자인, 제29회 대한민국산업디자인전람회 국무총리상, 1994. ⓒ2012 CNB뉴스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는 디자인 전 분야를 대상으로 공모하는 문화경제시대와 지식정보사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할 디자이너의 등용문 역할 수행하고 선행디자인으로 미래디자인 트렌드 제시하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디자인 공모전이다.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포장 초대·추천 디자이너 15명이 참여해 새롭게 연구한 디자인과 역대 수상작품들을 중심으로 선보인다.

초대, 추천 디자이너들이 현재 담당하고 있는 상품포장 디자인이나 새로운 콘셉트의 포장디자인의 연구 결과물을 전시함과 동시에 관련 논문을 세미나를 통해 발표함으로써 선진사례를 체험하도록 할 예정이다.

김대희 기자 / 2012-02-27 13:41:23 ☞ CNB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