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영상

구글 검색,'한국스럽게' 확 바꾼다

조원규 구글코리아 사장 “한국 네티즌 맞춰 인기 콘텐트를 맨 위에”

조원규 구글코리아 사장

구글코리아가 검색서비스를 확 바꿨다. 블로그·동영상·지식검색 같은 인기 있는 검색 내용들을 앞세워 보여주기로 했다. 전 세계적으로 검색 결과 상단에는 웹페이지를 걸어왔던 구글로선 과감한 형식 파괴다. 쉽게 말해 토종 검색 서비스인 네이버처럼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텍스트 위주로 웹 페이지 검색결과만 단순하게 보여줬다.

 조원규(46) 구글코리아 연구개발(R&D) 총괄사장은 26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네티즌의 독특한 인터넷 이용 방식에 맞춰 검색 방식을 바꾼다”며 “과거엔 웹페이지가 검색 결과의 중심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블로그와 이미지·뉴스처럼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춘 콘텐트를 화면 상단에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검색 방식이 바뀜에 따라 만약 ‘남이섬 데이트’를 검색할 경우 남이섬 홈페이지가 아닌 ‘남이섬에서의 데이트’와 관련한 내용을 가진 블로그 결과가 화면 상단에 뜨게 된다. ‘남이섬 관광객 매출’은 사용자 의도에 맞춰 해당 경제뉴스가 올라온다. 조 사장은 “한 해 검색 관련 2만여 개의 개선 아이디어가 나오지만, 이번처럼 검색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는 큰 변화는 극히 드물다”며 “한국은 유독 블로그 사용자가 많고, 지식검색에 대한 선호가 높아 미국 본사에서도 예의주시하는 시장”이라고 소개했다. 구글은 이번 변화를 한국시장에서 시험해본 뒤 세계 다른 시장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이런 전환에는 한국 개발진에 대한 믿음도 작용했다. 조 사장은 “구글코리아 내 70여 명의 엔지니어링팀 중 40~50%가량이 글로벌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며 “미국에서도 구글코리아에 모바일·스마트TV·교통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개발 전권을 맡기다시피 했다”고 말했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전 세계 검색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구글이지만 유독 한국 시장에서는 맥을 추지 못하고 있다”며 “사용자가 한 방에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검색서비스를 강화한 만큼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거둘 것으로 본다”고 내다봤다.

 일부에서는 구글의 이런 변화에 대해 경쟁업체인 네이버와 비슷해지는 것으로 이해한다. 조 사장은 그러나 “소비자가 원하는 1번 검색결과로 승부를 보겠다는 것은 작은 화면에 기반한 모바일 시대에 맞춘 것이다. 또 소비자의 의도를 정확히 찾아 해당 검색결과를 추출하는 구글의 기술력은 독보적”이라고 대응했다. 한국 시장에서 부진했던 것과 관련해 조 사장은 “시장점유율이라는 게 검색결과의 질과 딱 연동되는 것이 아니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서 “솔직히 지난 3~4년 동안 검색엔진을 잘 만드는 데만 집중했다면 이제는 이를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데 역량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서울대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뒤 KAIST에서 석·박사(컴퓨터공학) 학위를 받았다. 구글 합류 전에는 온라인 명성 평가 벤처기업인 오피니티와 인터넷 통신회사인 새롬기술의 공동창업자로 활동했다.

이수기 기자

구글 검색 알고리즘 (algorithm)

알고리즘은 컴퓨터가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단계적 방법을 말한다. 구글은 순수한 수학적 분석을 통해 자료를 수집·정리해 검색순위를 정한다. 서비스 초창기에는 웹페이지로 연결돼 있는 링크의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기는 페이지 랭크(Page Rank) 기술만 활용했지만, 2001년부터 다양한 문맥적 의미와 신호를 분석에 추가했다.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을 위해 초 단위로 인터넷상 웹페이지의 정보들을 끌어모으고(웹 크롤링) 있다.

이수기 기자 [retalia@joongang.co.kr]
[중앙일보] 입력 2012.02.27 03:00 / 수정 2012.02.27 1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