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전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 공모

국토부, 건축·공간 디자인 향상 기대

 국토해양부는 지역 및 도시의 정체성을 고려한 품격있는 건축물 및 공간환경 조성을 위한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을 17일부터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통합된 공간 이미지 형성과 지역경관 향상을 위한 공간관리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는 마스터플랜 수립과 공공시설물의 디자인 개선을 위한 중점사업으로 이원화해 실시된다.

 마스터플랜 수립은 중앙부처 예산지원 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지역 가운데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자유롭게 가로·광장 등 공간환경디자인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계획을 대상으로 한다.

 디자인 개선 중점사업은 경관개선 효과가 크고 체감도가 높은 커뮤니티 공간조성, 공공시설물 디자인 개선사업에 대해 성과평가를 통해 선정해 설계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현실여건 반영을 위한 예비 총괄계획가 참여를 허용하고, 중앙부처 예산지원 사업과 연계한 사업비 확보방안을 제출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응모된 사업은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 및 국가건축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오는 4월에 시범사업으로 지정할 예정이다. 지정 사업에는 계획 수립비와 디자인 품질확보 및 계획의 일관성 유지를 위한 건축·도시·조경·디자인 분야 등의 민간전문가도 함께 지원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토환경디자인 시범사업이 건축물과 공간환경에 대한 디자인 향상을 통해 건축의 공공적 가치를 구현할 것”이라며 “품격있는 국토공간을 창출하는 선도적, 모범적 사례로 시범사업의 효과를 전국적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정석기자 jskim@

기사입력 2012-02-16 15:34:34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