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

디자인 전략2020 보고서_디자인, 미래를 만나다

디자인이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주요 기업은 디자인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세계 주요국의 정부와 디자인 업계는 디자인 산업과 수요 산업의 동반 성장을 위해 중장기 발전 전략을 공동 수립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와 디자인 업계도 ‘디자인 산업 비전 2020’Ⅰ, ‘디자인 산업 육성 종합계획’Ⅱ 등을 수립한 바 있다. 21세기 들어서서 수요 산업의 지식화, 융합화 그리고 그린화는 디자인 산업의 변화를 요구하면서 신규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자원 고갈, 자연재해의 증가, 지속가능한 개발과 발전의 필요성 등은 친환경적이며 에너지 및 원자재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의 개발을 지원할 수 있는 디자인 제안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인구 증가 속에 고령화, 거대 도시화, 양극화와 함께 신세대 및 여성 소비계층과 신흥국 중산층 증가 등도 새로운 디자인 제안이 필요한 요인이다. 산업 디자인, 공공 디자인과 실내 디자인의 변화 및 그린 디자인과 환경 디자인의 수요가 증가하고, 인터렉티브 및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럭셔리 디자인에 대한 수요의 증가도 예상된다. 따라서 디자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면서 국내 디자인 산업의 선진화와 성장기반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및 디자인 중심의 세부 발전 전략이 필요하다. 선진국 디자인 업계는 수요자 중심의 디자인 산업 육성 전략과 함께 디자인 중심의 혁신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20 디자인 산업 발전 전략’과 연계해 수요 산업 및 트렌드 변화를 분석하고 디자이너와 디자인 전문업체들이 환경 변화에 부응해 개발해야 할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디자인 수요 산업의 동향과 전망, 소비자 트렌드를 분석한 후 디자인 업계가 개발해야 할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방향을 제시하려 한다.

Contents 

연구의 목적과 범위 _ 011

제1장 산업의 메가 트렌드와 수요 산업 전망
1. 세계 경제환경의 변화 _ 014
2. 수요 산업의 니즈 및 향후 전망 _ 022

제2장 미래 소비자 트렌드 전망
1. 산업 변화와 소비자 트렌드 _ 044
2. 미래 소비자 트렌드 _ 046
3. 미래 소비자 트렌드와 디자인 _ 100

제3장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1.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의 현황 _ 104
2.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 전망 _ 108
3.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의 주요 유형 _ 114
4.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 _ 119

제4장 디자인 산업의 발전 전략
1. 디자인 중심 혁신 전략 모색 _ 128
2. 융합 디자인 비즈니스 모델 운용 _ 136

부록 디자인 전략 2020 설문조사 결과 _ 146

연구진

김해련 에이다임 대표
손정민 에이다임 수석연구원
이항구 산업연구원 팀장
조인호 매스씨앤지 부사장
허민구 크리엑티브컨설팅 대표
김윤집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기획실 실장
조두현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개발팀 팀장
이동현 한국디자인진흥원 전략연구팀 팀장
조진희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개발팀 과장
윤성원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개발팀 과장
김진우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개발팀 과장
김소현 한국디자인진흥원 위촉연구원
장하림 한국디자인진흥원 위촉연구원
정주영 한국디자인진흥원 위촉연구원

첫 인쇄 2011년 5월 30일
발행처 한국디자인진흥원 정책기획실
발행인 김 현 태

주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 344-1
코리아디자인센터 한국디자인진흥원 031) 780-2041

웹사이트 한국디자인진흥원 http://www.kidp.or.kr 
디자인DB http://www.designdb.com 
편집 및 디자인 ㈜쏘크리에이티브 http://www.socreative.co.kr 
02) 554-2466

ⓒ한국디자인진흥원
이 책에 실린 글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전재할 수 없습니다. 

※ 이 보고서는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기술개발사업의 기술개발 보고서입니다. 이 내용을 대외적으로 발표할 때에는 반드시 지식경제부에서 시행한 디자인기술개발 사업의 결과임을 밝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