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시각

점·선·문자로 표현하는 하프톤 아트

이번 글을 통해서 소개하는 것은 일러스트로 작업한 하프톤(Half tone) 아트 작품이다. 하프톤이란 그림이나 사진에서 화면의 밝기가 중간 정도인 색조를 말한다. 그리고 출판, 인쇄 계통에서는 중간 정도의 밝기를 이르는 말이다.

아래의 하프톤 응용 작품들은 기존 포토샵과 일러스트 필터를 이용한 작품이 아니라  플러그인을 이용한 하프톤 응용 작품으로 11가지 효과를 사용할 수 있는데 각 기능별로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어 디자이너의 능력에 따라 아주 다양하고 멋진 일러스트 하프튼 응용 작품들을  창작해 낼 수 있다.

모델 한 명의 사진을 원본으로 해서  플러그인의 11가지 효과 중 하프톤 효과를 이용해 만든 작품들로 하프톤 효과 안에서도 5가지 설정을 따로 적용할 수 있어 설정별로 변화되는 원(Circle), 사각(Square), 선(Line), 문자(Character)별 하프톤 아트(Art)다.


어도비(Adobe) 포토샵과 일러스트에서 하프톤 효과를 줄 수 있는 방법은 아래 2가지다.
Filter > Pixelate > Color Half tone...      
Filter > Sketch > Half Pattern...             

 
포토샵,일러스트 필터의 하프톤(Half tone) 효과의 예.

하지만 보이는 것처럼 단순한 망점효과를 표현하는 게 일반적이고 좀 더 세련된 효과를 주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포토샵과 일러스트를 어느 정도 잘 다룰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김현욱 버즈리포터 | 2011-01-20
더 보기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7246#ixzz1EFwlYV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