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

has published a special issue on design education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 


독일의 디자인 매거진 <포름 Form>이 디자인 교육에 관한 특별호를 내놓았다.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Where to Study Design)’은 최근 디자인 교육의 변화상을 개관하며, 주요 대학과 교육기관들의 커리큘럼 및 교육 과정을 소개한다.

디자인 교육에 있어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간학제성이다. 최근 10년 사이 대부분의 디자인 학교들이 간학제적 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다. 가령 아헨 응용과학대학은 내년부터 ‘커뮤니케이션과 제품 디자인’ 과정을 개설하여 2D와 3D의 융합을 시도한다. 디자인 아카데미 에인트호벤의 경우 ‘인간과 활동’, ‘인간과 웰빙’과 같은 과정 명칭이 말해주듯, 기존의 학과 분류와는 사뭇 다른 방식으로 “다재다능한 디자이너” 교육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학사, 석사를 구분 짓던 기존의 교육 방식도 변화와 마주하기도 한다. 가령 쾰른 국제 디자인 학교의 ‘통합 디자인’이 그러하다.


<포름> 특별호는 디자인 교육계 내외부의 변화를 개관하고, 더불어 유럽의 주요 디자인 학교들이 제공하는 간학제적 교육 과정들을 상세히 소개한다. ECAL, 아헨 응용과학대학, 취리히 미술대학 등 독일을 중심으로 및 스위스, 체코 등의 디자인 학교들의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이례적으로 학교가 아닌 공모전에 관한 소개 하나가 눈길을 끈다. 이케아 재단(IKEA Foundation)은 올해 ‘사이(In-Between)’이라는 주제로 공모전을 개최, 8인의 입상자들에게 상금 대신 워크숍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디자인 공부, 어디에서 할까’라는 주제에 소개될 만한 워크숍의 내용도 확인해 보시길.

<Form> special issue: Where to Study Design (.pdf)

ⓒ designflux.co.kr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팬톤 패션 컬러 리포트  (0) 2011.03.07
2011 인테리어 트렌드북  (1) 2011.02.18
2010 창조산업 보고서  (4) 2010.12.29
팬톤 선정 2011년의 색  (0) 2010.12.28
한국인이 좋아하는 자동차 색상은?  (0) 2010.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