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

디자인 최우수 논문상

한국디자인학회 최우수 논문상  
 

▲ 이호숭 교수 
  
경성대 이호숭(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가 한국디자인학회가 수여하는 2009년 최우수논문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지식경제부 지원으로 2004년 세워진 경성대 유니버셜디자인연구센터의 소장직을 맡고 있는 이 교수의 한국디자인학회 최우수논문상의 논문 제목은 '컴포트 슈즈 디자인 개발'. 유니버셜디자인은 누구나 사용하기에 편리한 디자인을 일컬으며, 이번 논문도 실제 제품 개발에 이어질 수 있는 프로젝트 논문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논문 연구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작성하여 대학원 학생들이 샘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이번 논문의 특징이다.

'사용자 중심의 표준'(ISO13407)과 '노령자와 장애인을 고려한 설계지침'(ISO/IEC Guide 71)을 충실하게 반영한 것도 디자인학회로부터 좋은 점수를 얻은 배경이 되었다. "국내 디자인 분야에서는 참조표준에 대한 중요성이 간과되고 있다"며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프로세스에 입각하여 최저 품질을 유지하도록 한 것이 좋은 반응을 얻었고, 실제 부산의 한 업체에서 논문을 이용한 제품 개발을 직접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임성원 기자 forest@ 
| 9면 | 입력시간: 2010-03-22 [10:38:00]
(c) 2008 부산일보 & busan.com, 저작자 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컴포트 슈즈 디자인개발
The Development of Confort Shoes Designs

이호숭(Lee ho-soong),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교수
 
ㆍ간행물명 : 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4호 (통권 제84호) 2009.8
ㆍ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학회
ㆍ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ㆍ작성언어 : 한국어
ㆍ페이지 : pp. 133~142 ( 10 pages)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시장정보 및 선행출시 경쟁제품 조사
3. 사용정황 관찰조사
4. 보행특성 관련 신발 디자인 리소스
5. 디자인 목표 및 평가지표 설정
6. 디자인 전개
7. 결론
참고문헌
   
 초록   
   
최근 들어 한국에서는 웰빙에 대한 관심 이 증가되면서 신발에 있어서도 다양한 기능성 신발의 출시로 인해 관련 시장의 판매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본 연구는 보행 동작 중 뒤꿈치에 가해지는 충격 완화를 위한 완충장치를 신발 중간 창(mid-sole) 부분에 내장함으로써 관절기능이 쇠퇴한 사용자는 물론 유니버설디자인 적용을 통해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보행이 편리한 신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디자인 프로세스 상의 특징으로는 사용자 중심 프로세스에 입각하여 다양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및 사용정황 조사를 통해 한국인 특성에 맞는 신발개선에 필요한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신발 디자인에 필요한 독자적 유니버설디자인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디자인리뷰에 참조하였으며, 일련의 개발과정을 기록하였다.

연구 결과물에서는 사용자들이 보행 중에 안락함을 느끼는 것은 물론, 신고 벗는 동작의 수월함을 동시에 고려하여 slip-on 타입의 워킹슈즈를 도출하였다.



'한국디자인포럼' 최우수논문상 수상
영남대 디자인미술대학 이영창 교수

▲ 이영창 교수

영남대 디자인미술대학 이영창(사진) 교수(산업인터렉션디자인학과)가 (사)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로부터 학술진흥재단 등재지인 '한국디자인포럼'에 올해 게재된 논문 가운데 '최우수논문상'(Best Paper Award)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교수의 논문은 '도심 보행자 공간에서 이용자의 신체 지지 양태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로, 도심 보행자 공간에서 이용자의 신체 지지 양태의 형성 과정에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밝혀내고 새로운 도심 보행자 공간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의 중요한 단서를 제안했다.
김윤섭기자 yskim@kyongbuk.co.kr

기사입력 | 2010-11-18
ⓒ 경북일보 & kyongbuk.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심 보행자 공간에서 이용자의 신체지지양태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Factors Associated with Pedestrians' Body-holding Patterns   

이영창 (Lee YoungChang)
영남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학부 산업디자인전공 교수

ㆍ간행물명 : 한국디자인포럼 vol. 28 / 2010.8.25
ㆍ발행기관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ㆍ간행물유형 : 학술저널
ㆍ작성언어 : 한국어
ㆍ페이지 : 10 pages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방법 및 범위
1.3. 기존 연구 고찰을 통한 본 연구의 의의
2. 신체지지환경 관점에 의한 보행자 공간 특징
2.1. 보행자 공간의 특징 추출 방법
2.2. 보행자 공간 특성의 추출 분석 결과
3. 실제 보행자 공간에 있어서 이용자의 신체지지양태
3.1. 현지관찰조사 대상지 선정과 조사 방법
3.2. 현지관찰조사에 의한 데이터베이스 작성
3.2.1. 사진 데이터상의 분석 대상자의 내역
3.3.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분석 결과
3.3.1. 보행자 공간에 있어서의 신체지지 유형
3.3.2. 신체지지행위와 환경구성요소와의 관계
3.3.3. 신체지지행위와 병행행위의 관계
3.3.4. 신체지지양태의 파악
3.3.5. 소지품을 놓는 방법
3.3.6. 타인과의 관계성과 퍼스널스페이스
3.3.7. 주변 환경요소가 주는 영향
4. 결론
참고문헌

논문요약
본 연구에서는 도심 보행자 공간에서 이용자의 다양한 신체지지의 양태가 형성되기까지의 과정 속에는 단순한 신체의 생리적 조건의 영향뿐만이 아니라 그 밖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고 이러한 요인을 밝힘으로서 새로운 도심 보행자 공간을 설계하는 과정 안에서 요구되는 디자인의 중요한 단서를 발견하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선행된 기존의 관련 문헌조사 및 예비 조사의 결과를 토대로 본 조사 대상지가 되는 도심의 보행자 공간들을 선정하여 현장관찰조사와 주변 환경요인과의 관계성에 대하여 분석을 실시하여 이용자의 신체지지행위와 동반되는 병행행위가 종합된 신체지지양태를 파악함으로 그 형성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힐 수 있었다. 그 결과, 도심의 보행자 공간에 있어서 이용자의 신체지지행위는 병행행위를 동시에 수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이러한 종합적 결과로서의 신체지지양태는, 물리적 측면으로서의 환경 구성요소 뿐만 아니라, 이용자가 소지하고 있는 소지품을 놓는 방법, 동행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취하는 방법, 타인과의 위치 관계, 휴대 전화나 PC등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행위, 일조 및 기후적 변화 등의 자연 조건 등의 다양한 요인으로부터 영향을 받으며 신체지지의 양태가 형성되고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