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술

세계의 디자인 매거진

http://www.shift.jp.org - 일본, 삿뽀로 - Taketo(운영자)

96년 오픈 이후 현재 VOL.59에 이른 일본 대표적인 웹디자인 커뮤니티이다. 영어와 일본어 버전으로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이 사이트는 세계적인 디자인 커뮤니티이자 웹진으로서 인정받고 있으며 일본문화와 세계 문화를 교류하는거점적인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다.


http://www.designiskinky.net - 호주 - Andrew Johnstone

99년 오픈한 이후 세계 웹디자이너들의 집합 장소가 된 커뮤니티. 오픈 이후부터 줄곧 지켜온 앤드류 존스톤의 스타일이곳곳에서 묻어나는 사이트다. 무엇보다 이 사이트를 더욱 빛나게 하는 것은 현재 웹디자인계에서 이슈화되고 있는 사항에 대한 토론(LATEST THEORY INTRO)이 활발히 이루어 진다.


http://www.surfstation.lu - 룩셈부르크 - Thomas Brodahl 외

2000년 6월 오픈된 웹디자인 커뮤니티 사이트다. 서프스테이션의 운영자들은 모두 현직 디자이너로 광범위하고 깊은 컨텐츠를 얻을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특히 이 곳은 유명 디자이너들의 인터뷰와 갤러리가 잘 정돈되어 있으며 각 페이지별로 독특한 디자인과 탄탄한 컨텐츠로 전세계 웹디자이너들의 진지한 쉼터로 자리잡고 있다.


http://www.k10k.net - 런던/코펜하겐 등 - Mschmidt 외

최근 리뉴얼한 새로운 못브으로 오픈한 k10k는 올해 상반기에 볼 수 있었던 복잡한 메인 페이지에서 벗어나 보다 심플한 모습으로 재탄생했다. 웹상에서 픽셀 신드롬을 일으켰던 k10k는 여전히 전세계 디자이너들의 영감이 집결하는 곳으로 각광받고 있다.


http://www.idnworld.com - 홍콩

1992년 창립된 이래 홍콩을 본지를 중심으로 아시아 태평양, 호주의 영문판 그리고 중국과 홍콩의 중국어판을 발행하는 국제적인 디자인 전문지로 성장했다. 두 달에 한 번 발간되는 IdN매거진은 매 호마다 하나의 컨셉을 정하여 인터큐 또는 그리 길지 않은 논설이나 에세이 위주로 꾸며지며, 무엇보다 IdN 스타일의 레이아우소가 디자인 역시 강점이다. 다국화 경로로 출간되는만큼 자국은 물론 중국의 웹디자이너를 포함 많은 디자이너를 해외에 소개하는 창구로 활용될 수 있었다는 것은 부러운 점이다. 한편 IdN사는 95년 잏부터 국제 디자인 컨퍼런스를 개최해 왔으며 최근 freesh conference 2001. Sydney를 성공리에 개최했다.


http://www.id-mag.com - 미국

1954년 창간 후 비지니스, 산업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분야의 컨텐츠를 제공해 온 미국의 대표적인 디자인 매거진, 1995년에 비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하여 오늘날과 같은 형태의 매거진이 되었다. 유구한 역사만큼 방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기획된 특집 기다들이 볼만하다. 컬럼, 엑스포, 사이트와 북리뷰 등의 섹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마다 I.D. Magazine Interactive Design Review 를 개최하고 있다.


http://www.createonline.co.uk - 영국

유럽과 미주지역의의 웹디자인계를 포괄하는 영국의 최신 웹디자인 관련 기사들을 소개하고 있다. CreateOnline은 매달 한 가지 테마를 선정해서 주요 기사를 비롯 기타 기사 모두 이 테마를 중심으로 모든 방면의 쟁점을 포괄하여 진행된다. 하지만 동양권 정보가 이들이 표방하는 인터내셔널 웹디자인 매거진의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얼마전까지 한국판이 발간되었지만 현재 휴간중이다.


http://book.mycom.co.jp/wd - 일본

2001년 여름, 일본에서 창간된 웹디자인 관련 매거진으로 일본의 최근 웹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하며 자국의 웹에이전시와 웹디자이너들을 소개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들어 한국의 웹디자인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표하며 한국의 웹현황과 웹디자이너를 소개하고 있다.


http://www.design.co.kr - 한국

1976년 창간된 디자인 전문지. 창간 당시부터 디자인 전문지를 표방하여 제품, 그래픽, 멀티미디어, 인테리어 등 디자인 전반에 대한 넓고도 깊은 정보를 다루고 있으며 최근 다양화된 디자인 분야를 망라하기위해 함께 진화하고 있다. 최근들어 Web-digital을 별첨하여 웹관련 정보를 다루고 있다.

'학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자인 매거진 : Dezeen  (0) 2010.09.07
디자인관련 DBPIA 학술논문  (2) 2010.09.06
영국 여성복 시장 이젠 ‘뚱녀’ 가 이끈다  (0) 2010.08.20
웹 트렌드를 한눈에...  (0) 2010.08.20
건축ㆍ도시연구정보센터  (0) 2010.08.12